주택연금 대출 이자 계산기

 

 

개시연령연도초기보증료 월지급금누적수령액연보증료 대출이자대출잔액

 

입력값 설명

주택가격

- 소유한 주택의 가격을 입력합니다. 이 항목은 초기보증료를 산출할 때 사용됩니다.

 

월수령액

- 주택연금 예상월수령액 조회에서 확인한 금액을 입력합니다. 월수령액은 상단의 '주택연금 계산기'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 

개시연도 및 연령

- 주택연금을 받기 시작했거나, 받을것으로 예상되는 임의의 연도와 나이를 입력합니다. 미래의 각 연도별 수령액과 비용을 보기 쉽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
나이는 최대 100세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.

 

대출금리

- 주택연금은 가입 시 아래 두 가지 금리산정방식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.

 

1. CD 금리 (3개월 변동) + 1.1% (예: CD 금리가 2.8%라면 연금대출금리는 3.9%)

 

2. COFIX 금리 (6개월 변동) + 0.85% (예: COFIX 금리가 3%라면 연금대출금리는 3.85%)

 

일반적으로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COFIX 금리를 선호하나, 장기적으로 보면 금리추이나 실제 대출이자는 두 방식 모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원하는 방식의 금리값을 입력하십시오.

 

산출 내역 설명

 

초기보증료

- 보증료는 가입자의 장수로 수령액이 많아지거나 시장 변동으로 인한 주택 담보가치 하락에 대한 RISK 비용, 장기적 사업 유지비 등의 이유로 발생하는 비용입니다.

 

- 주택 가격의 1.5%로 지급시점에 1회 발생하며, 소유자의 부채지만 직접 납부하지는 않습니다. 나중에 대출 상환 시 납부해야 합니다.

 

연보증료

- 보증(대출) 잔액 + 당월 수령금 + 개

 

누적수령액

- 매월 수령한 주택연금의 누적 총액입니다. 즉, 실제로 소유자의 통장으로 입금된 금액의 총합입니다.

 

대출이자

- 수령 첫째 달에는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. 두 번째 달부터 첫번째달의 대출잔액 + 두번째 월지급금을 합한 금액의 이자가 발생합니다.

대출잔액에는 이미 이자가 포함되어 있으므로, 결과적으로 복리의 이자가 발생합니다.

 

대출잔액

- 1회 차에는 (초기보증료 + 월지급금) + 앞의 두 금액에 대한 연보증료가 대출 잔액이 됩니다.

 

- 2회 차부터는 위의 대출잔액 + 이것에 대한 이자 + 추가 월지급금 + 연보증료가 대출잔액이 됩니다.

 

- 결과적으로 해당시점에 상환 시 납부해야 할 총금액입니다.

 

- 해당월의 누적수령액과 비교해 보면 받은 돈과 갚아야 할 돈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.